본문 바로가기

CEO 라운지/ˇ 원우들의 경영노트

[원우동정_태광산업] '빗장’ 잠근 태광산업 주총장


 

'빗장’ 잠근 태광산업 주총장

 

총수 이호진 회장이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구속기소된 가운데 이뤄진 태광그룹 주력 태광산업, 대한화섬 주총은 태광의 ‘빗장걸어 잠그기’ 분위기 속에서 장하성펀드의 패배로 끝났다.

 태광그룹은 이번 주총에서 일명 장하성 펀드로 불리는 라자드한국기업지배구조펀드(이하 라자드펀드)측이 추천한 사외이사를 거부하고 기자의 취재를 통제하는 등 ‘은둔의 왕국’ 이미지를 떨쳐내지 못했다. 라자드펀드가 공세적으로 나섰으나 태광의 방어망은 더욱 견고해졌다는 게 이번 주총에 대한 평가다.

 18일 서울 신문로 시네큐브에서 열린 태광산업과 대한화섬 주총은 각각 1시간30분씩 진행됐다. 라자드 측이 주주제안으로 요구한 배당 및 사외이사 선임건 모두 표 대결로 갔으나 안건별로 약 85%대 15%의 표결로 태광의 압도적인 우세로 끝났다. 현재 라자드측은 태광그룹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목적으로 태광산업과 대한화섬 주식 3.32%와 8.89%를 가지고 있다.

 당초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은 현금 배당액을 주당 1750원, 750원씩 산정한 데 반해 라자드펀드는 각 4만2000원, 3000원을 요구했다. 또 라자드펀드가 사외이사로 세우고자 했던 경제개혁연대 소속 활동가 김석연 변호사와 김경률 변호사는 모두 선임되지 못했다.

 이날 주총은 취재진의 주총장 출입을 막은 가운데 곳곳에 진행요원을 배치하는 등 삼엄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라자드를 비롯, 이 펀드에 자문역할을 하는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측 참석자들도 주총 진행 중 상황점검에 나서는 등 분주하게 움직였다. 주총장 밖에선 이호진 회장 등 기존 경영진의 퇴진을 외치는 전국사무금융노조연맹 및 흥국생명 해고자들의 시위가 이어졌다.

 이번 주총에서 ‘은둔의 기업’이라는 타이틀이 붙은 태광은 종전보다 한층 강한 방어막을 친 것으로 분석된다. 총수의 재판이 다음주 예정된 가운데 가능한 한 라자드 등 기업지배구조 측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겠다는 구상으로 파악된다.

 태광은 지난 2007년 당시 장하성펀드와 감사위원회를 설치하고,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지배구조개선에 합의했으나 현금성 자산 매각 및 이에 대한 투자, 주가 부양 등의 합의사항을 이행하지 않으면서 2009년부터 양측 간 갈등이 점화됐다. 특히 지난 2008년 라자드측이 사외이사로 추천, 선임된 전성철 세계경영연구원 이사장이 금융당국 등에 태광그룹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등 라자드측 입지가 넓어지자 태광측의 태도가 변하기 시작했다는 지적이다.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김선웅 소장(변호사)은 “대주주 구속 등 초유의 사태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기 위해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주주제안을 했으나 회사측은 성의 없는 답변만 제시했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향후 이호진 회장의 재판결과에 따라 임시주총을 열어 감사를 추천하거나 주주대표소송을 진행하는 등 후속대응에 착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문보기 :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0922256508&cDateYear=2011&cDateMonth=03&cDateDay=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