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안내 및 평가/ˇ 대전 클래스

[강의후기&요약] 가치관 경영, CEO가 아닌 비전이 경영 하도록 하라

가치관 경영   “CEO가 아니라 비전이 경영 하도록 하라

전성철 세계경영연구원 이사장

 

 

기업의 본질

 

생각이란 무엇인가?

- 개인의 생각(個人) = 가치관

- 기업(법인)의 생각 = Vision(가치관)

 

>> 비전이란 기업의 가치관을 말한다


1)
비전이 왜 중요한가?

- 비전은 사람을물질중심에서가치중심으로 바꾸어주는 기제

 

2) 비전

 - 벽돌공으로 하여금 지금 짓고 있는 건물이 앞으로 어떤 곳이 되어 인류의 삶에
    어떤 기여를 할 지를 상상하게 하는 것

 

 

짐 콜린즈(Jim Collins)* : 위대한 기업의 핵심 요소는 ‘Vision’

* ‘위대한 기업의 8가지 습관’과 ‘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의 저자

 


<
비전의 3대 요소>

 

 

<비전의 역할>

1.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해준다.

2. 매일 매일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침을 준다.

3. 우리가 바라는 미래의 청사진을 눈앞에 그려 준다.

4. 영속성이 있다.

5. 각자가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해준다.

6. 단지 숫자의 나열이 아니라, 가슴을 설레게 하는 어떤 것이다.

7. 모든 이들의 마음과 정신에 와 닿는다.

 

 

<가치관 경영의 실천>

1. 가치관을 변화의 엔진으로 활용하라-끊임없이 가치를 강조하면
   반드시 변화가 뒤따른다
!

2. 비전을‘균형 경영’의 추진체로 활용하라!

3. 통합과 자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추진제로 활용하라

4. 직원 충성도의 주춧돌로 활용하라-우수인재일수록 더욱 회사의
    비전을 중요하게 생각

 

<가치관 경영을 이루기 위한 전제조건>

비전은 살아 움직여야 한다

1. 700번 커뮤니케이션 하라 àVision에 대해 직원들이 전적으로 공감해야 한다

2. 모든 주요 결정 전에 그것이 가치관과 합치하는지 검토하라

3. CEO의 행동부터 가치에 맞아야 한다

4. 전략과 제도, 관습이 가치와 맞아야 한다-가치에 맞는 전략과 제도, 관습을 개발하라

 

 

<그렇다면 좋은 비전은 어떤 것인가?>

1. 기업의 가치관(사명, 핵심가치, )이 잘 나타나야 한다.

2. 가슴을 뛰게 하는 요소가 있어야 한다-도전성   - Wal Mart, Microsoft, Sony

3. 자기에게 맞아야 한다.

4.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어야 한다.

 

<비전은 어떻게 만드는가?>

Top-Down Bottom-Up 방식이 조화되어야 한다

 

 


누구나 위대한 기업이 될 수 있다 위대한 기업이 되는 꿈을 꾸자!”

맹인으로 태어난 것보다 더 불행한 것은 시력은 있으되
  비전이 없는 것이다
.” -헬렌 켈러-

 
♣ 눈에 띄는 코멘트

- Vision의 의미를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지식, 지식경영, 지식클럽! 그것만으로도 가슴이 뜁니다. 이런 기회를 준 IGM에 고마움을 느낍니다
- 이미 많이 알고 있다고 자신한 가치관 경영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돌아가서 우리회사, 우리 사업장의 vision을 다시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
- 가치관 경영의 강의를 듣고 막연하게 생각해 오던 사명과 가치관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법인도 사람과 같이 가치관 즉 사상이 있어야 살아있으며 변화하는 무체가 될 수 있습니다. 꼭 명심하고 실천해야겠습니다